한글에서 문서를 작성할 때 가장 먼저 하는 작업이 한글 여백설정 작업입니다. 특히 보고서, 제안서, 이력서 등 문서를 작성할 때 기본 여백 설정만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매번 여백을 설정해야 합니다.

이번 시간에는 한글 여백설정 방법과 자주 쓰는 보고서 여백은 미리 등록해 놓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


한글 여백설정 방법

워드프로세서 실기 준비할 때 한글에서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용지 설정 방법인데요. 이걸 또 잊어버리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.

한글에서 용지 여백 설정하는 방법 은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과 메뉴에서 찾아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
한글 여백 설정

1. 단축키 ‘F7’ 키를 누르거나 [편집 – 편집 용지]를 클릭합니다.

편집 용지 선택

2. 편집 용지에서 용지 여백 부분에 위쪽, 머리말, 왼쪽, 제본, 꼬리말, 아래쪽, 오른쪽 한글 여백 설정을 편집 용지에 맞게 설정해 주고 [설정] 버튼을 클릭합니다.

용지 여백 지정


사용자 한글 여백 설정 등록

한글 여백을 설정해 보았는데요. 매번 작업을 할 때 여백을 설정하는 것은 조금 불편한 일입니다. 한글에서는 편집 용지를 등록해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1. 사용할 한글 여백을 설정해 놓고 [등록] 버튼을 클릭합니다.

등록 버튼 클릭

2. 용지 이름 입력 창에 사용하는 보고서 이름을 입력하고 [등록] 버튼을 클릭합니다.

용지 이름 작성

3. 용지 종류 옆에 삼각형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용지 종류가 나타납니다. 맨 하단에 방금 등록한 보고서 이름이 있습니다. 보고서를 선택하고 [설정] 버튼을 클릭합니다.

편집 용지 사용자 용지 선택

4. 설정을 클릭하면 여백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.


마무리

지금까지 한글 여백설정 방법과 여백을 설정한 용지를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. 
보고서를 작성할 때 매번 새로 여백을 설정하는 것보다 여백을 설정한 용지를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이 문서 통일성을 가져서 관리하기도 편합니다.

회사에서 아무도 이런 방법을 사용하고 않고 있다면 이번에 한 번 문서들을 통일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.